티스토리 뷰


 (2016.05.25 추가내용) 운이 좋게도 개발 커뮤니티 중 한 곳을 통해 한컴오피스 뷰어 for LINUX의 deb 파일을 구할 수 있었다.

Google Drive (hwpviewer_9.20.0.347_amd64.deb)



 내가 '한글과컴퓨터'라는 회사에 악감정이 있는건 아니지만 문서 배포 hwp로 하는 사람들 경위서 쓰게 해야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독스를 너무나 잘 쓰고 있지만 문서 배포는 odt나 pdf가 좋고 이게 싫다면 차라리 docx가 낫다.

 재작년 즈음에 한컴은 한컴오피스2014 뷰어를 리눅스 버전으로 내놓으면서 조만간 한컴오피스 정식 리눅스 버전도 내놓을 것 처럼 굴더니 결국 전면폐기(된 것으로 추정) 되었다 카더라.

지금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 Linux 버전은 사라졌다. 어딘가에 deb 파일이 존재한다면 제발 받고싶다.

 최근에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컴오피스2014 뷰어 리눅스 버전도 없애버리더니 넷피스24라는 요상한 클라우드 오피스 플랫폼을 내놨더라. 구글 드라이브랑 연동이 되기는 해서 나쁘지는 않지만 구글 드라이브 api 자체가 너무 느려서 그냥 너무 불편하다. 플랫폼 모델 자체는 나쁘지 않다. 단지 hwp 하나 때문에 넷피스24를 써야하는게 너무나 불편할 뿐이다. 

한글과컴퓨터에서 최근 한컴오피스 NEO와 함께 내놓은 클라우드 오피스 플랫폼 넷피스24

 분명 예전에 구글 드라이브에서 hwp 문서 규격이 열리기는 했는데 한컴에서 클레임이라도 걸었는지 이제 구글 드라이브에서 hwp 문서는 아예 볼 수가 없다. 한컴이 시장 점유율 때문이라도 절대 그럴리는 없겠지만 차라리 구글 드라이브에 연동할 수 있는 한컴오피스 뷰어 App이라도 하나 던져 줬으면 좋겠다.

넷피스24에서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되어 파일이 열리긴 열린다. 그런데 구글 드라이브 파일을 여는게 너무 느려서 쓰기 싫을 뿐이다.

 어차피 클라우드 플랫폼 시장은 이미 과포화 상태라고 본다. 글로벌적으로는 G사 M사 A사 D사 등이 있고 국내에도 N사 K사 U사 등등 많기도 하다. 이제 플랫폼 간 integration의 시대가 올 것이다. (그 와중에 또 넷피스24는 A사의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한다. 흠..)  이 플랫폼에서 저 플랫폼 서비스를 쓸 수도 있고 저 플랫폼에서 이 플랫폼 서비스를 쓸 수 있을 거란 소리다. 실제로 최근에 에버노트도 구글 드라이브에서의 App 지원을 시작했다. 한컴도 본인들의 점유율에만 신경 쓰지말고 애초에 멀티 플랫폼을 지원할 생각이 없다면 타 플랫폼 유저를 위한 사용 편의성 좀 생각해줬으면 좋겠다.

 다음카카오도 그렇고 한글과컴퓨터도 그렇고 반성 좀 해야된다. 절대 내가 리눅스에서 방금 hwp 문서 하나 열겠다고 별지랄쌩쇼를 다해버리는 바람에 부들부들 해서 쓰는 글이 아니다. fin.


프로필사진

Yowu (Yu Yongwoo)

백엔드 개발 정점을 꿈꾸는 흔한 개발자입니다
우분투 데스크탑 개발 환경을 매우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vscode에 vim 모드 올려서 쓰고 있습니다
개발용 키보드는 역시 해피해킹 프로2 무각입니다
락 밴드에서 드럼을 꽤나 오래 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