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분투 14.04 LTS 코드네임 Trusty Tahr(믿음직한 산양)이 발표된지도 한달 가량 지났습니다. 저도 최근에 우분투나 각 종 리눅스 시스템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차 + 노트북의 윈7 OEM이 맛이 슬슬 가던 차라 바로 밀어버리고 우분투 14.04 + 게임용 윈도 8.1 임베디드 멀티 부팅 체제로 갈아탔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도 우분투 14.04 유니티 크롬에서 작성되고 있습니다.) 사실 리눅스 운영체제는 VM으로만 돌려봤지 실제로 하드 디스크에 파티션을 잡아놓고 사용하는 건 처음입니다만.. 윈도우에 비해 좋은점도 있고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심지어 발표된지 얼마 안되서 그런가. 한글 관련 이슈가 들끓네요. 약 한 달간 사용하면서 이것저것 해결본 내용을 적어봅니다.




1. 노트북 사용자 '한/영'키 문제

 우분투 14.04를 노트북에 설치 했습니다. 제 노트북은 Dell Studio 1458 인데 오른쪽에 Alt키가 없고 대신에 '한/영'키가 있습니다. 실제로도 키보드 배치표를 불러다가 한/영키를 눌러보면 Compose Key 라는 이상한 놈으로 인식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오른쪽 Alt키 인것 같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링+별 시도를 다 해봤습니다만. 아무래도 노트북에 우분투를 설치해 101/104키보드로  쓰는사람은 별로 없나봅니다. 역시 리눅스는 깨지고 엎어지면서 배우는게 맛이랄까. 해결하고나니 어처구니 없이 쉬워서 허탈했습니다.(iBus 기준입니다) 시스템 설정 - 하드웨어 란의 키보드 - 바로가기기기 - 자판입력으로 갑시다. 항목 중에 '구성 Key'를 오른쪽 Alt로 설정한 뒤 '다음 입력 소스로 전환'에서 '한/영'키를 누르면 Multi_key로 인식이 되어 '한/영'키를 사용해 언어 전환이 이루어 집니다. 설정된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2. 한글 윗 부분이 잘리는 문제

 한글의 윗부분이 잘립니다. 예를 들어 '축배'라는 단어가 '죽배'처럼 보입니다. (전 이미 해결을 해서 스크린샷을 보여드릴 수가..) 뭐 신경 안쓰고 살려면 살 수야 있겠지만 막상 그렇게 쓰다보면 은근히 거슬립니다. 해결방법은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http://www.ubuntu.or.kr/)에서 찾았는데 jincreator님께서 제공하는 PPA를 추가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창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로그아웃, 로그인하면 해결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y ppa:jincreator/freetype &&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y libfreetype6


추가로 저는 우분투의 기본 글꼴이 마음에 안들어 기능 개선 툴 (Tweak Tool)을 설치해 글꼴을 '나눔 고딕'으로 변경하여 사용 중 입니다.






3. 유니티(Unity)에서 한글이 '???'로 나타나는 문제



 위 스크린샷 처럼 Unity의 한글이 ???로 나타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boramsim님의 ppa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터미널 창에 다음을 입력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boramism/unity-1404 && sudo apt update && sudo apt upgrade

 설치가 완료되면 로그아웃, 로그인 하시면 유니티에서 한글이 제대로 출력됩니다.


 boramsim님의 ppa 말고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 방법으로 안될 시 차선책으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sudo add-apt-repository -y ppa:jincreator/unity && sudo apt update && sudo apt dist-upgrade 





4. Gnome Shell 설치 문제

 Unity의 한글이 ???로 나타나는 현상 때문에(지금은 boramsim 님은 ppa로 해결. 상단 참조) Gnome Shell을 설치하기 위해 인터넷을 뒤져 Gnome Shell 설치 명령어인 apt-get install gnome-shell 을 터미널에서 로그인 창에서 그놈 쉘 선택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게 14.04의 문제인지 제 노트북 환경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찬가지로 구글신께 여쭤 답을 확인했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합시다. 출처는 미상의 해외 사이트입니다.


sudo apt-get install ubuntu-gnome-desktop gnome-shell

 설치 후 로그아웃을 하면 사용자 이름 옆의 아이콘에서 유니티, 그놈, 그놈 클래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걸 설치하고 나니깐 부팅 시 로고가 우분투 로고가 아닌 그놈 로고가 뜨네요. 게다가 유니티랑 그놈이랑 섞여있으니 뭔가 시스템이 불안불안한 느낌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니티를 사용하는데 아직 큰 불편함이 없으므로 한글 문제만 해결되면 그놈을 버릴까 생각 중입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14.04를 설치하고 약 한 달간 겪었던 치명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결법입니다. 아직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도 많지만 그나마 국내 우분투 커뮤니티가 워낙 활성화가 잘 되어 있어서 조만간 해결이 되리라 봅니다. 우분투 커뮤니티에 방문하시려면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웹 사이트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같은 경우 실시간으로 정보들이 오고가니 아마 가장 빠른 정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웹 사이트 : http://www.ubuntu.or.kr/

우부투 한국 커뮤니티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groups/ubuntu.ko/



반응형
프로필사진

Yowu (Yu Yongwoo)

흔한 Node.js/Java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Ubuntu와 MacOS 데스크탑 개발 환경을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vscode와 IntelliJ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scode에는 neovim, IntelliJ는 ideaVim
개발용 키보드는 역시 HHKB Pro 2 무각입니다
락 밴드에서 드럼을 쳤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