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실 리눅스 민트는 왠만한 드라이버는 기본적으로 최대한 지원하는 편이지만 자신이 설치한 시스템에 인텔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설치되었나 안되었나 모르겠다면 우선 인텔에서 리눅스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그래픽카드 인스톨러를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다.

https://01.org/linuxgraphics/downloads 로 가면 리눅스 그래픽 카드 인스톨러를 배포판별로 받을 수 있다.



리눅스 민트의 경우 우분투 기반 배포판이기 때문에 우분투 버전을 받으면 된다. (*.deb) 해당 패키지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그리고 그래픽 카드를 설치하려고 하면 Distribution not supported 라는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인스톨러를 우분투 버전으로 지원할 때 우분투 기반의 다른 배포판은 고려하지 않았나보다.

따라서 배포판의 정보를 담고 있는 lsb-release 의 정보를 바꿔줘야한다.

/etc/lsb-release 파일을 까면

DISTRIB_ID=LinuxMint

DISTRIB_RELEASE=17

DISTRIB_CODENAME=qiana

DISTRIB_DESCRIPTION="Linux Mint 17 Qiana"


이렇게 배포판의 정보가 담겨있다. 민트 17같은 경우는 14.04 기반이므로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인스톨러를 속이자.

DISTRIB_ID=Ubuntu

DISTRIB_RELEASE=14.04

DISTRIB_CODENAME=trusty

DISTRIB_DESCRIPTION="Linux Mint 17 Qiana"


DISTRIB_DESCRIPTION은 수정안해도 된다. 수정 한 뒤 다시 인스톨러를 실행시켜 보자. 그러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된다. 위에서 변경한 lsb-release 파일은 다시 복구 안해줘도 재부팅하면 원래대로 롤백되는 듯 하다.

나같은 경우는 그래픽 카드를 인스톨러로 설치하기 전이나 후나 같은 모듈을 사용하는 듯하다. 애초에 그래픽 카드 업데이트를 안해줘도 됬었나?아니면 그래픽 카드 설치가 제대로 안된건가? 하는 의구심이.. 애초에 이 노트북으로는 게임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성을 못 느낀다.

그런데 막상 써보면 화면 전환같은게 좀 빨라진것 같기도 하고...(플라시보 효과?)






정확한 정보는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apt-key를 설정해 주어야 설치가 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혹시라도 인스톨러 설치 진행 중 문제가 발생하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뒤 다시 시도해보자

wget --no-check-certificate https://download.01.org/gfx/RPM-GPG-KEY-ilg -O - | \
sudo apt-key add -
wget --no-check-certificate https://download.01.org/gfx/RPM-GPG-KEY-ilg-2 -O - | \
sudo apt-key add -



참고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linux&wr_id=5203

(2015.06.10 추가) 개인적으로 확인한 바에 의하면 위 apt-key 설정은 추후 apt-get을 통한 업데이트 시 저장소의 인증을 받기 위한 인증키 등록 절차 인 듯 하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내용을 참고



프로필사진

Yowu (Yu Yongwoo)

백엔드 개발 정점을 꿈꾸는 흔한 개발자입니다
우분투 데스크탑 개발 환경을 매우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vscode에 vim 모드 올려서 쓰고 있습니다
개발용 키보드는 역시 해피해킹 프로2 무각입니다
락 밴드에서 드럼을 꽤나 오래 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