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이 포스트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하는 리뷰가 아닌 순수하게 개인이 구매하여 작성하는 리뷰임을 밝힙니다.




  2014년 1학기 동안 노트북 없이 학교 실습실을 전전하다가 종강을 하고 방학을 맞아 이대로는 안되겠다. 노트북을 사자. 해서 조금씩 모아놨던 돈으로 질렀던 한성 U44X 2507S, 일명 흰민에어 노트북입니다. (한성컴퓨터 제품 페이지 링크한성컴퓨터 제품은 3번째 리뷰입니다;

2014/02/27 - 한성컴퓨터 미니슈트 (MiniSuit) A4400 데스크탑(서버용) 개봉기

2014/07/05 - 한성 기계식 키보드 GO184 리뷰, 사용기



  6월 말에 구매했습니다. 한성 컴퓨터에서 물품을 받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50만원대로 구매했네요. 한성 컴퓨터 본사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지점에서 구매하는게 껄끄러워 본사에 1:1문의 글도 남겨본 결과.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아. 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했습니다.

▲ 한성 컴퓨터에 1:1 문의 결과



  하여튼 주문을 하고 하루 이틀만에 배송이 왔습니다. 구매가 이루어진 것은 6월 말,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7월 중순입니다. 그 동안 사용했던 점을 생각해가며 아래로 차근차근 뜯어 보겠습니다.

U44X ForceRecon 2507S 제품 사양 (운영체제 미포함)
  • 1.6kg 19.9mm 8Hour
  • 하스웰 Intel Celeron 2967U
  • DDR3L 4GB 1600MHz SO-DIMM(1slot)
  • 35.56cm(14형) IPS 16:9 (1920x1080 FHD)
  • m-SATA 120GB SSD
  • 2X 1.5W internal speakers/2X Digital mic
  • 1M pixel 720P(전면카메라 인듯)
  • realtek base-TX Ethernet
  • 802.11n wifi with 2*2 antenna (Realtek 8723BE)
  • Bluetooth 4.0

  제원만 두고 따지자면 40~50만원 대 노트북 중에서는 굉장히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건 다 둘째치고 이미 패널이 14인치 IPS 라는 것이 굉장히 메리트 입니다. 현재 다른 업체에서 나오는 40~50만원 대 노트북에 IPS 패널을 사용하는 것은 흔치 않으니깐요. 지난 몇 년간 TN패널(1366*768) 해상도에 고통받았던 기억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네요.

  무게도 가볍습니다. (제 기준에) 물론 100만원에 상당하는 고급 노트북을 사용하신 분들에게는 1.6kg 도 무거우실 수 있겠지만 2010년에 구매한 Dell Studio 노트북이 3kg가 훌쩍 넘어 저에게 고통을 선사했던 것에 비하면 훨씬 낫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선 이 노트북은 현재 40만원 대 후반입니다. 충분히 감안할 수 있을 듯.

  순수 연산 처리 능력만을 보자면 우선 Celeron CPU4GB 메모리, 128GB SSD 입니다. 이 노트북으로 게임을 할 것도 아니고, 그래픽 작업도 빡세게 할 것이 아닌 간단한 코딩 및 인터넷 서핑이 목적이므로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SSD 채택이라 부팅 속도도 10초 내외에 해결됩니다. (Linux Mint OS 기준) 심지어 카카오톡 때문에 VMware을 거의 상시 켜놓고 사용 중인데, 가상화 프로그램으로 인한 성능저하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2014/07/18 - 리눅스에서 Wine 안쓰고 윈도우 프로그램, ActiveX 실행하기


▲ 제품 봉인 스티커 입니다. 과감히 제거


▲ 박스를 까면 나오는 구성품입니다. 노트북 본체, 간단한 설명서, 드라이버 CD, 품질 보증서AC 어댑터가 들어있네요.


AC 어댑터(노트북 충전기) 입니다. 사실 저는 무식해서 적혀있는게 무슨 뜻인지는 잘...


▲ 이제 본격적으로 노트북을 뜯어 보겠습니다.


▲ 그렇군요. 제 주문사항에 따라 생산...? 응?


▲ 사실 이 아래부분에는 S/N이 적혀 있었으므로 과감히 잘랐습니다. 딱히 특이사항은 없네요. 오른쪽 하단에 무선랜이 Realtek 8723BE 모델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저 친구 때문에 엄청난 고통을 받을 지는 몰랐습니다.


▲ 이렇게 생긴 스티커의 경우 뗄 경우 무상A/S를 안해주는 곳이 많은데 한성의 경우 이 스티커가 손상되어도 무상 A/S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런 부분은 저같이 기기를 뜯어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굉장히 플러스적인 요소입니다. 실제로 나중에 Realtek 8723BE 무선 어댑터를 교체하기 위해 스티커를 걷어내고 노트북을 뜯었습니다. 내부 모습과 무선 랜 카드 교체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2014/07/25 - 한성 U44X ForceRecon 2507S 무선 랜 어댑터 교체하기


▲ 멀끔하게 생겼습니다.


▲ 상판은 우선 메탈은 아니고 플라스틱? 같은 재질입니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냥 밋밋했으면 별로였을 것 같았는데, 나름 헤어라인 디자인이라 모던한 느낌입니다. 지난번 구매했던 미니슈트 4400 때도 그렇고 한성은 헤어라인 디자인을 좋아하는걸까요?


▲ 노트북 좌측 입니다. 차례로 전원 단자, 충전 표시등, SD카드 리더기, USB 단자, 오디오 단자 입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들의 경우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SD카드 리더기가 붙어있는 것은 저에겐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내장 오디오에 대해 추가 내용을 덧붙이자면 내장 스피커의 음질은 큰 기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정말로. 저 같은 경우 뭔가 옛날 라디오 음질이라 인상적이었는데, 객관적으로 봤을 때는 안 좋은 편에 속합니다. 아무래도 40만원대의 노트북이다 보니 이러한 부분에서는 단가가 떨어지는 부품을 사용한 듯 합니다.


▲ 노트북 오른쪽 입니다. 차례대로 HDMI, USB Port 2개, LAN Port 입니다. 지금보니 USB 단자가 왼쪽은 검은색, 오른쪽은 파랑색이네요. 검은색은 USB 2.0 단자, 파란색은 USB 3.0 단자입니다.


▲ 뜯었을 때의 느낌은 정말 하얗구나라는 느낌과 생각보다 액정의 베젤(액정 옆의 두께)이 두껍다는 느낌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디자인 적으로 베젤이 얇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지만 사용하는데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뭣보다 IPS 패널이라 해상도가 커버해 줍니다. 추가로 뽑기가 잘 못 된건지 전원 버튼이 잘 안눌립니다; 쎄게 눌러야 전원이 켜지네요 ㅜㅜ


▲ 포스리콘이 뭔지는 모르겠으나 하여튼 ForceRecon 이라고 합니다.


전면 카메라 입니다. 사양 상으로는 1M 720P 화질로 촬영가능하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사용한 적은 없습니다. 앞으로 사용할 일도 별로 없을 듯하네요. 테스트 삼아 사진 딱한번 찍어봤는데, 전면 카메라 작동시 작은 불빛이 들어옵니다.


▲ 인텔의 로고가 붙어있습니다. 저는 OS 미설치 판을 구매했기 때문에 Windows 로고 스티커는 안 붙어있네요. (저는 탈M$를 염원합니다.)


▲ 키보드 배열입니다. 사실 이 노트북 모델을 고른 이유중 하나가 전형적인 84키 텐키레스 미니 키보드 배열을 띄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전 노트북부터 이런 배열을 썼기때문에 저에겐 편합니다. 이러한 키보드 배열의 경우 한/영키가 스페이스에서 좀 더 오른쪽으로 붙어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한/영키 위치 때문에 헷갈려 하시기도 하더군요. (그리고 제발 한성의 저 NumLock 키배열은 이제 그만...)


▲ 노트북의 상태를 알려주는 LED 표시등입니다. 좌측부터 Caps Lock,  Number Lock, 하드디스크 사용, 무선랜 모듈 On/Off 정도가 되겠네요. 이전 GO184 기계식 키보드 때도 말했지만 그렇지만 84키 배열에서 Number Lock 기능은 그냥 없애줬으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안씀;;


▲ 액정입니다.  전체적으로 IPS라 화질 같은 것은 굉장히 만족 스럽습니다만 액정에 관한 불평을 살짝 해보자면 액정이 글래시 패널? 인가 하여튼 그런 느낌이라 액정 유리에 반사가 굉장히 잘됩니다. 흰색 화면일 때는 상관 없는데, 어두운 화면을 볼때는 사진에서 처럼 반사가 너무 잘 되어 자기자신의 모습을 강제로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화면 가운데에 각각 다른 위치로 불량화소가 2개 있었습니다. (한성 컴퓨터의 교환 정책상 불량화소 3개 이상만 교환 가능) 처음에는 신경쓰이고 그랬는데 쓰다보니 불량화소 티도 안나네요. 상관 없습니다.


▲ 한성에서는 U44X ForceRecon 2507S 노트북에 Windows 8.1 운영체제를 추천하지만 저는 애초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한 노트북이기 때문에 Linux Mint 17 Cinnamon 을 설치했습니다. 이 모델의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1. Fn 키 + F3, F4, F5 를 사용하는 화면 밝기 조정 기능키가 동작하지 않는다.

  2. Fn 키 + F10 가 무슨 키인지는 모르겠으나(카메라 그림이 그려져 있음) 하여튼 동작이 안된다.

  3. Realtek RTL8723 무선 랜 모듈이 특정 AP에서 굉장히 불안한 모습을 보입니다. 해당 드라이버는 3.13버전 이후의 커널 + 오픈소스 드라이버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 알고보니 같은 사람이 만든 것이었습니다. U44X ForceRecon 2507S의 RTL8723BE 드라이버 관한 내용과 해결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4/06/28 - 리눅스에 Realtek RTL8723BE 드라이버 완벽 설치하기

2014/06/28 - 리눅스에 Realtek RTL8723BE 드라이버 설치 잘 못한 이야기



▲ 1개월 정도 사용한 뒤의 리눅스 민트 + U44X ForceRecon 2507S 노트북의 모습입니다. 하여튼 현재는 큰 문제 없이 잘 사용 중에 있습니다.


요약 : 40만원 후반대 노트북에 이 정도 디자인 + 성능이면 감지덕지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프로필사진

Yowu (Yu Yongwoo)

My MBTI type is ENTP. (Of course I do not believe it 100%, but I want to do that) I use Node.js to develop the backend. I use Ubuntu Linux as my development environment, and I love Vim. I am interested in open source and are keen to contribute. I have a bachelor's degree in computer science from Catholic University and now a software engineer at Plating Inc., I spent about 5 years developing and learning, and I am still interested in software development and culture. Recently, I am interested in React, Serverless structure, Domain Design Driven. Sometimes I play drums in the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