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0년 4월 23일에 우분투 20.04 LTS 버전이 릴리즈 됩니다. 저는 12.04 LTS 가 나왔던 대학생 때부터 우분투를 노트북에 올려서 잘 사용했었습니다. 대학생 때는 가난해서 맥북을 살 수 없었고 그래서 지금도 애플 제품을 싫어합니다. 아무튼 이번 20.04 LTS에서는 18.10 버전부터 시도되었던 많은 변경사항이 적용되었고, 나름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릴리즈를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어느 정도 안정화되었을 것이라 기대되어 우분투 20.04 LTS Beta를 설치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0.04 (Focal Fossa) 릴리즈에서 변경된 내용을 것을 몇 가지 뽑아보고, 다음 포스트에서는 간단하게 초기 설정을 잡아보겠습니다.

저는 다음 포스트 먼저 보고 싶은데요?: 2020/04/19 - 우분투 20.04 LTS (Focal Fossa) 데스크탑 설치 후 해야하는 것들

대충 달라진 점

1. Linux Kernel 5.4 적용

사실 이건 데스크탑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체감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커널 버전이 올라갈수록 지원되는 하드웨어의 종류가 많아지고 지속적인 최적화와 안정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신 리눅스 커널을 선호하는 편이긴 합니다. 우분투를 포함해 리눅스 커널을 먹은 많은 배포판들이 디바이스 종류 상관없이 어디든 깔아 쓸 수 있는 건 정말 큰 장점입니다.

2. 부팅할 때 OEM 제조사 로고 표시

출처: https://www.omgubuntu.co.uk/2019/10/ubuntu-20-04-release-features

사실 사소한 기능이지만 나름의 퀄리티랄까... 기존에는 우분투 부팅 시에 자주색 화면에 Ubuntu 로고만 나왔다면 이제는 OEM 마크와 함께 우분투 로고가 나타납니다. 부팅 시에만 노출되는 화면이라 스크린샷은 못 찍었고, 상단은 OMG Ubuntu Article에 첨부된 이미지입니다.

3. Gnome 3.36의 다양한 사용성 개선

이번 20.04 LTS에서 가장 기대되었던 부분이 Gnome 3.36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사용성 개선입니다. 18 버전 이전에 사용되었던 우분투 자체 데스크탑 환경인 Unity는 많은 사람들의 비판 속에서 역사 뒤안길로 사라졌고, 이제 우분투는 Gnome 데스크탑 환경과 함께합니다. 저는 Ubuntu Gnome 배포판이 별도로 존재할 때부터 Gnome 3 환경이 편한다고 생각돼서 계속 사용했습니다. 그럼에도 일단 기본 테마가 너무 이쁘지 않아서 Arc Theme를 추가 설치해서 사용했는데, 이번에 변경된 UI를 보니 이젠 별도로 테마질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잠금 화면
로그인 화면
Gnome Yaru Dark Theme 를 적용한 화면
드디어 추가된 방해금지 모드(Do Not Disturb)

이번 Gnome 3.36 에서는 로그인 / 잠금 화면이 새롭게 개선되었고, 본격적인 다크 테마 지원, 방해 금지 모드 추가, 세부적인 UI 개선과 애니메이션 성능 최적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정도면 사실상 Ubuntu 20.04 LTS 데스크탑 변경 사항 === Gnome 3.36 변경 사항)

4. 기본 배경 화면 변경 (...)

기본 배경화면 Focal Fossa

그렇습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분투 기본 배경 화면이 당연하게도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20.04의 코드 네임은 Focal Fossa입니다. Fossa 가 뭔지 찾아보니 마다가스카르 섬에 사는 고양잇과의 포식동물이라고 합니다. 이 동물에 맞는 배경화면입니다.

5. Display 설정에 Fractional Scaling option 추가

Display 설정에 추가된 Fractional Scaling

Fractional Scaling 은 HiDPI 설정입니다. 기존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높은 해상도 사용 시 배율 설정이 100%, 200%, 300% 같이 100% 배수로 밖에 설정을 못했습니다. 125% 와 같이 세밀하게 설정해주기 위해서는 귀찮게도 터미널에서 스크립트 짜서 부팅 시 불러오도록 작업해주어야 했는데 Fractional Scaling 옵션이 Display 설정에 추가되면서 배율 설정 시 귀찮은 작업이 줄었습니다. (Fractional Scaling 은 해당 옵션을 on 한 다음 재부팅을 한번 해주어야 적용됩니다.)

6. Ubuntu Software Store 가 snap 기반으로 변경

Ubntu Software App 이 snap 기반으로 변경

기존의 Ubuntu Software 가 apt 기반에서 snap 기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분투 배포판에 snap 패키지가 기본으로 설치되게 됩니다. 변경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가볍게 사용해보니 크게 불편한 것은 없는데 Ubuntu Software App 자체가 아직 안정화가 안된 느낌입니다. snap 은 CLI 명령어와 Store Web을 지원하므로 Store Web -> CLI 명령어로 사용하는 게 아직은 좀 더 편해 보입니다. 그리고 버그인지 deb 확장자를 가진 우분투 패키지가 Ubuntu Software App으로 열리지 않아 dpkg -i 명령어로 직접 설치해줘야합니다. (아 이제 apt 랑 snap, dpkg 세 개 섞어 써야 됨..)


달라진 점은 대충 요 정도로 마무리하고, 다음은 우분투 20.04 LTS 데스크탑 설치 후 잡아줘야 하는 설정들 포스트로 이어집니다.

2020/04/19 - 우분투 20.04 LTS (Focal Fossa) 데스크탑 설치 후 해야하는 것들
 

우분투 20.04 LTS (Focal Fossa) 데스크탑 설치 후 해야하는 것들

아래 포스트에서 이어집니다. 2020/04/19 - 우분투 20.04 LTS (Focal Fossa) 데스크탑 달라진 점과 간단 후기 1. Google Chrome 설치 대한민국 만민의 인터넷 브라우저 Chrome 을 설치해줍니다. 우분투에는 기본적..

luckyyowu.tistory.com

 

반응형
프로필사진

Yowu (Yu Yongwoo)

흔한 Node.js/Java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Ubuntu와 MacOS 데스크탑 개발 환경을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vscode와 IntelliJ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scode에는 neovim, IntelliJ는 ideaVim
개발용 키보드는 역시 HHKB Pro 2 무각입니다
락 밴드에서 드럼을 쳤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