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 글은 2014년 4월에 작성되었고 미완성으로 비공개로 있었지만 2019년 6월에 발굴되어 일단 공개로 전환한 글입니다;




원문은 http://flashcafe.org/server_study/12237 여기서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만 추려서 편집했다. 리눅스에서의 아파치 데몬(Apache httpd)의 설정 파일은 기본적으로 /etc/httpd/conf/httpd.conf 에 있다. 사실 해당 파일에 들어가면 주석으로 설명이 잘 되어있지만 영어다. 나는 영어를 잘 못한다. 나는 국산 한국말이 좋다.

아래로는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옵션들만 나열한다.





이 친구들은 서버의 클라이언트 서버 접속에 대한 설정이다. Apache가 구동될 때 프로세스에 숫자와 관련되어 있다. 사실 나처럼 초소규모로 서버를 운영한다면 기본 값으로만 해도 충분하다. 항목 중 MaxClient는 최대 접속자 허용 수다. 안타깝게도 최대 값은 256이며 그 이상의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httpd.h를 수정한 후 재 컴파일해야한다.




이 부분은 서버 관리자에 대한 메일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특정 페이지나 디렉토리에서 퍼미션 에러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경우 아파치는 관리자의 메일 주소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관리자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서버 관리자에 대한 메일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특정 페이지나 디렉토리에서 퍼미션 에러와 같은 문제정해 줄 수 있다.  필요에 의해 변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를 웹 서버의 루트 디렉토리로 변경하고 싶다면 DocumentRoot의 값을 "/home/계정명"으로 설정하면 된다.





사실 앞 쪽의 모든 것은 이 놈을 설명하기 위한 초석일 뿐이었다. 위의 부분과 아래의 부분을 통해 사용자별 홈 디렉토리 설정을 할 수 있다.





반응형
프로필사진

Yowu (Yu Yongwoo)

흔한 Node.js/Java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Ubuntu와 MacOS 데스크탑 개발 환경을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vscode와 IntelliJ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scode에는 neovim, IntelliJ는 ideaVim
개발용 키보드는 역시 HHKB Pro 2 무각입니다
락 밴드에서 드럼을 쳤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