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전 우분투 포스팅에서 그놈 쉘을 쓰다가 조만간 유니티로 돌아갈 생각이라고 언급했습니다만, 실제로도 그놈을 삭제하고 유니티만 사용하기 위해 apt-get purge gnome-shell gnome* 명령어를 실행했다가 유니티까지 날아가는 불상사가 발생했습니다;; 급한 마음에 응급처치를 했지만 재부팅을 하고 로그인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화면만 나타나더군요; (apt-get 명령어 purge 옵션을 조심합시다.. 차라리 remove나 autoremove 옵션 쓰세요. ㅜㅜ)



멘탈의 붕괴. 해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바로 유니티를 재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저렇게 먹통이 된 화면에서 Ctrl+Alt+F1(~F6) 을 누르면 콘솔 창이 나타납니다.

  2. 일반 계정이나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저는 바로 root 로그인)

  3. 다음 명령어 입력 : apt-get install ubuntu-desktop unity (일반 계정일 경우 sudo apt-get)

  4. 해결




 추가로 ubuntu-desktop 패키지를 설치하는데 의존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기존의 설치된 gnome-settings-daemon-schemas 패키지의 버전이 ubuntu-desktop 패키지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3.10 이하 버전이 아닌 3.12 버전이라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임의의 ppa를 사용한 부작용) 하위버전의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우선 해당 패키지의 버전이 저장소에 있나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하위 버전의 패키지 확인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apt-cache policy gnome-settings-daemon-schemas

gnome-settings-daemon-schemas 말고 다른 패키지를 찾아보시려면 해당 위치에 다른 패키지의 이름을 넣으시면 됩니다.


버전 테이블의 내용을 보시면 현재 저장소에 3.12.1 버전과 3.8.6.1-0 버전이 있네요. 3.8 버전을 설치하려면 apt-get install 패키지명(=버전)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습니다.

apt-get install gnome-settings-daemon-schemas=3.8.6.1-0


저는 이렇게 유니티 재설치 문제를 해결하고 현재 이 포스팅 역시 우분투에서 잘 작성중입니다 ^^;; 도움주신 우분투한국사용자모임의 황용대님 감사합니다.

 


반응형
프로필사진

Yowu (Yu Yongwoo)

흔한 Node.js/Java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Ubuntu와 MacOS 데스크탑 개발 환경을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vscode와 IntelliJ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scode에는 neovim, IntelliJ는 ideaVim
개발용 키보드는 역시 HHKB Pro 2 무각입니다
락 밴드에서 드럼을 쳤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