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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학기 자료구조 강의에서 과제로 나온 '스택을 활용한 미로 길 찾기 프로그램' 을 Github로 공개했다.
사실 어찌보면 별 것 아닌 프로그램이지만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많은 실험적인 요소를 사용했고 분명히 나중에 볼 일이 무조건 있을 것 같아 등록.
지금까지는 소스코드 공개할 때 블로그에 html로 직접 박는 방식을 사용했지만 이젠 github도 익숙해져야겠다.
깃허브는 익숙해지니 꽤나 강력한 친구임에 틀림없다.
기존의 미로 문제와 다른 점이 있다면 대각선으로도 이동이 가능하다는점?
하여튼 공개한 소스 코드는 다음 github 링크로 확인 가능
https://github.com/uyu423/Maze-Pathfinder-using-Stack-
Fundamentals of Data Structures in C
- 저자
- Horowitz, Sahni, Anderson-Freed 지음
- 출판사
- Silicon Press | 2012-02-15 출간
- 카테고리
- 과학/기술
- 책소개
- Designed to function as a textbook ...
프로그램 실행화면. 위 3개의 출력은 디버깅용. 마지막 줄이 결과 값 출력이다.
2015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Fundamentals of Data Structures in C' Project 01
- 과제로 만든 Maze Pathfinder 입니다. 네. 그냥 미로 길찾기에요.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많은 요소가 들어간 프로그램이고, C에서 나름 모듈화 하려고 발광했던 프로젝트라 github에 등록했습니다. 사실 파일 하나로도 짤 수 있었을 텐데 코드가 길어져서.. 분할했습니다 ㅜㅜ. 혹시라도 보시는 분이 있다면 참고라도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번에 코드분할 하면서 Makefile 처음 만들어 봤는데 어려웠어요.
- 윈도우와 리눅스의 개행(줄바꿈) 차이(윈도우 - '\r\n', 리눅스 - '\n')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 다운 받아 확인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세요.(메모장 말고 Notepad++ 이나 Sublime 같은 친구로 여시는 것을 추천)
과제 내용
- miro.txt 파일을 입력으로 받아 미로 출구 찾기 프로그래밍을 수행
- 미로의 크기는 최대 50 * 50 을 넘어서지 않는다
miro.txt 의 내용
4 5 // 행과 열을 스페이스로 구분 01000 // 1은 벽을 의미 , (0,0)에서 출발 (3,4)가 종료 00110 10111 00000
출력 (3,4) <- (3,3)<-(3,2)<- (2,1)<-(1,1)<-(0,0) 으로 path 출력
- 존재하지 않는 경우 "존재하지 않습니다." 출력
코딩 Overview
- miro.txt 를 {1, 1} 인덱스 부터 받은 후 위, 아래, 좌, 우를 모두 '1'로 박아 배열 밖으로 탈출하는 것을 방지한다.
- offset 이라는 구조체를 사용해 상, 하, 좌, 우, 좌상, 우상, 좌하, 우하. 8방향의 인덱스 변화를 모두 배열로 박아놓는다.
- Stack은 처음에 2개만 malloc으로 만들어 놓고 Stack Full시 realloc을 통해 (현재 stack크기 * 2) 만큼 늘린다.
- 경로를 탐색하는 PathFinder() 친구는 시작 지점 {1, 1}을 Stack에 박고 Top을 1증가 시킨 후 시작한다.
- Miro.txt가 저장되는 maze 배열 외에 mark 배열을 사용해 지나간 경로를 체크한다.
- 탐색 시 다음 경로(nextRow, nextCol)을 체크하여 Goal 인지 아니지, 진행 가능한 경로인지 아닌지 체크한다.
- Stack을 사용한 탐색은 Recursion이 아닌 While 반복문으로 작성되었다.
Develop Overview
- ProjectName : DSB Proj.1 Maze Finder (Stack)
- Corder : Yu Yongwoo (YoWu)
- Organiz. : Catholic Univ. of Korea
- Major : Computer Science (Minor : Infomation System Eng)
- DateTime : 2015.4.1(Mon) 13:34
- Contact : uyu423@gmail.com (http://luckyyowu.tistory.com)
- Develop OS : CentOS Linux 6.6 x86 (kernel 2.6.32-504)
- PorgramLang : C (Library Model : POSIX)
- TextEditor : VIM - Vi IMproved 7.2
- Encording : UTF-8 (Linux Basic)
- Compiler : GCC 4.4.7
컴파일
- CLI 환경에서 아래 커맨드로 컴파일 가능하다. 리눅스 사용자는 gcc, 윈도우는 아마 mingw 필요
- make : ...그냥 컴파일. 컴파일 하면 ./ 디렉토리에 오브젝트 파일(*.o)과 실행파일(maze)이 생성된다.
- make clean : 재컴파일을 위한 오브젝트 파일, 실행 파일 삭제
Description
- src/ : *.c, *.h 파일 디렉토리
- src/main.c : 메인 함수 부분
- src/func.c : Maze 생성 및 탐색 관련 함수 정의 부분
- src/stack.c : Stack 알고리즘 관련 함수 정의 부분
- src/debug.c : Debugging 함수 정의 부분
- src/head.h : 각종 함수들 전방 선언, struct, enum 선언 헤더
- Makefile : 컴파일 규칙 명명
- miro.txt : Input File. 위의 '문제'에 나온 예제와 같은 파일
- miro_12x12.txt : 12x12 Input File. 사용하려면 miro.txt로 이름 변경.
- miro_20x21.txt : 20x20 Input File. 탐색 최악의 경우 가정. 사용하려면 miro.txt로 이름 변경.
Issue
- 처음 파일입출력 코딩할 때 문제를 제대로 안 읽어서 첫 행의 행, 열 값 주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코딩함. (소스상에서 Maze 크기를 직접 계산) -> src/func.c 의 78~82 Line을 추가함으로써 해결. 문제를 잘 읽읍시다. 이 4줄을 삭제하면 첫 행 없이도 실행 가능.
- 마찬가지로 문제를 똑바로 안읽어서 미로 칸 사이에 ' '(스페이스)가 있어도 제대로 읽어들여옴. 이건 문제점 보다는 부가기능..
- StackPop() 함수에서 스택이 비었을때 뭔가 처리 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PathFinder() 함수가 굴러가면서 Empty Stack이 발생하는 경우가 없다.
- 지금 보니 offset 구조체와 mazeSize 구조체의 멤버 변수가 똑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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